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NSAN 2019 제65회 경기도체육대회, The 65TH GYEONGGIDO SPORTS FESTIVAL

D-Day

1 2 3

함께 가자 경기 체육

축구

양편이 대항하는 구기 종목의 하나로, 발을 사용하여 볼을 다루고 골을 다투는 대표적인 팀 스포츠이다. 축구는 손과 팔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위로 볼을 다룰 수가 있으므로 경기기술이 다양하고, 많은 양의 달리기가 필요한 경기이다.

배드민턴

깃털이 달린 공, 즉 셔틀콕을 네트 양편에서 라켓으로 쳐가며 득점을 겨루는 스포츠이다. 언제 어디서나 약간의 공간만 있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므로 대중에게 가장 많이 보급된 라켓 종목이기도 하다.

테니스

부드러운 테니스공을 이용하여 네트를 사이에 두고 라켓으로 이를 치고받으며 경쟁하는 스포츠이다. 라켓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종목으로 올림픽 및 세계 대회, 프로 대회가 활성화되어 있는 대중적인 스포츠이다.

게이트볼

게이트볼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막대기 모양의 채로 공을 쳐 게이트에 통과시키며 즐기는 경기다. 게이트볼이란 말은 영어의 ‘문’이라는 뜻의‘게이트(gate)’란 단어와 ‘공’이라는 뜻의 ‘볼(ball)’이란 두 낱말을 합성하여 만든 말이다.

육상

육상 경기는 트랙과 필드에서 이루어지는 경기의 총칭으로, 모든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능력을 겨루는 스포츠이다. 그러므로 육상 경기는 모든 스포츠의 시작이고, 종목 수만 해도 약 30종목에 달한다.

족구

한국에서 생겨난 유일한 구기 종목으로, 두 팀 간에 네트를 두고 머리와 발을 이용하여 상대 팀으로 공을 넘겨 승부를 겨루는 종목이다. 삼국시대부터 족구의 원형이 되는 형태의 운동을 했다는 기록이 있어,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에어로빅스체조

에어로빅스 체조는 전통적인 에어로빅스 댄스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계속적으로 복합적이고 강도 높은 동작을 음악에 맞추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루틴은 유연성, 힘을 이용한 기본스텝을 이용하면서 높은 난도 요소의 완벽한 실시와 함께 계속적인 동작을 보여 줘야 한다.

합기도

무술의 일종으로 공격보다는 방어에 치중된 것으로, 기술의 유형에는 꺾기, 던지기, 치기, 찌르기, 차기 등이 있다. 무술의 영역으로부터 확장하여 건강법, 호신술, 레크리에이션 등에서 활용하고 있다.

탁구

탁구는 일정한 규격의 탁구대에서 작고 가벼운 공을 라켓으로 주고받으며 경쟁하는 경기로 좁은 장소에서 적은 인원이라도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라켓 스포츠이다.

볼링

진자운동의 원리를 응용하여 볼을 굴림으로써 목표지점에 놓여있는 핀을 쓰러뜨리는 스포츠로, 무거운 공의 스핀을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과 목표물에 정확히 공을 굴려 넣을 수 있는 동작과 스피드가 복합된 경기다.

농구

바스켓을 공중에 매달아 놓고 볼을 넣으며 득점을 경쟁하는 구기 종목으로 한 팀이 5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벌이는 스포츠이다. 두 팀이 서로 볼을 패스, 드리블, 슛하여 플레이를 함으로써 승부를 결정하되 신체적 접촉 없이 공격, 방어를 하게 되어 있다.

검도

죽도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가격함으로써 승부를 겨루는 투기 스포츠이다. 가격을 할 수 있는 부분은 손목, 머리, 허리, 목 등으로 정해져 있으며 경기자는 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배구

배구는 토스와 리시브, 스파이크 등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두 팀 간에 네트를 사이에 두고 벌이는 구기 스포츠로, 볼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서로 쳐서 상대방 팀의 코트에 떨어지게 하는 경기이다. 한 팀은 공을 3번 접촉한 뒤에는 반드시 네트 너머로 되돌려 보내야 한다.

태권도

대표적인 한민족 고유의 무술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투기 스포츠이자 대한민국의 국기이다. 태권도는 아무런 무기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 또는 방어하는 무도로 신체 단련을 위한 목적과 함께 정신적 무장을 통한 올바른 정신 수양을 중요시하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궁도

궁도는 활을 이용하여 목표물에 얼마나 정확히 맞추는지를 겨루는 스포츠로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활을 사용한다. 궁도에 필요한 장비는 활, 화살, 전통, 깍지, 궁대이다.

야구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쳐서 베이스로 살아나가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구기 종목으로 체육의 기본 기술이 골고루 필요한 인기스포츠이다. 1루, 2루, 3루, 홈의 네 베이스를 사용하므로 이 경기를 일컬어 베이스볼(baseball)이라 한다.

보디빌딩

웨이트트레이닝이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체 근육을 기르는 운동을 말한다. 웨이트트레이닝은 우리 몸의 균형적인 근육 발달 및 조화, 그리고 근육의 선명도가 높아지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체의 외형 운동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을 보디빌더라고 한다.

인라인스케이팅

빙상스케이트의 날 대신 바퀴를 붙인 스케이트로, 바퀴가 일자로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빙상스케이팅은 계절과 장소에 영향을 받는 데 반해 인라인스케이팅은 장소, 시간, 계절 등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다.

등산

등산은 자연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산을 오르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극기 정신을 기를 수 있다. 등산은 걷기가 부족한 현대인에게 하체 강화와 심폐기능 향상, 신진대사 촉진, 각종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를 가져다준다.

국학기공

기(氣)를 터득하고 조절할 수 있는 수련을 터득하여 널리 활용하고자 하는 수련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구려의 조의선인, 백제의 문무도, 신라의 풍류도 또는 화랑도, 고려 초기의 국선 또는 국자랑 등 국가의 인재양성 제도를 통해 전통이 계승되어 왔고, 최근 기공 수련법을 다시 찾는 노력이 이어져 지금은 전국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이다.

자전거

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을 하는 경기를 말한다. 자전거는 실용적인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대에 이르러는 경기 및 레저용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씨름

씨름은 우리나라 고유의 투기 스포츠로 샅바를 맨 상태에서 두 사람이 겨뤄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경기다. 손과 발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것이 이기기 위한 관건이다.

파크골프

나무로 된 채를 이용해 역시 나무로 만든 공을 쳐 잔디 위 홀에 넣는, 말 그대로 공원에서 치는 골프놀이다. 장비나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며, 세게 휘둘러도 멀리 안 나가는 까닭에 ‘장타’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 출발지점`(티오프)에서 홀컵을 향해 볼을 치고 차례로 코스를 돈다. 최종코스까지 가장 적은 타수로 홀컵에 볼을 넣는 사람이 승리한다.

그라운드골프

그라운드골프는 골프와 게이트볼의 장점만 딴 스포츠로, 경제적 부담이 거의 없는데다 규칙도 간단해 잠깐 동안 배워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종목이다. 골프채와 비슷한 나무채로 게이트볼처럼 공을 굴려 쳐서 직경 36cm 홀에 넣는다. 홀 포스트에 최소 타수로 경기를 끝낸 사람이 이기는 경기이다.

축구

양편이 대항하는 구기 종목의 하나로, 발을 사용하여 볼을 다루고 골을 다투는 대표적인 팀 스포츠이다. 축구는 손과 팔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위로 볼을 다룰 수가 있으므로 경기기술이 다양하고, 많은 양의 달리기가 필요한 경기이다.

경기도청
경기도 체육회
안산시청
안산시 체육회
안산시자원봉사센터
경기도청
경기도 체육회
안산시청
안산시 체육회
안산시자원봉사센터